교육과정

교육과정

교과과정 검색 조건
학년도 입학자
프린트

생활체육대학 스포츠산업학과

* 그룹설명(예, 1/택1 : 1그룹 과목 중 1과목 선택)
스포츠산업학과 교육과정으로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해설 등 정보를 제공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시수 학점 수업
유형
그룹 비고 교과목해설
1학년 1학기 전공이론필수 01687
스포츠산업론
  • 학년도/학기 : 2025/1학기
  • 학년 : 1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필수
  • 교과목번호 : 01687
  • 교과목명 : 스포츠산업론
  • 시수 : 3
  • 학점 : 3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스포츠산업론(Sport Industry)

      스포츠의 가치를 경제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스포츠산업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 후, 다양한 산업과 연관지어 스포츠융합산업의 내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닫기
3 3 보기
  • 스포츠산업론(Sport Industry)

    스포츠의 가치를 경제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스포츠산업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 후, 다양한 산업과 연관지어 스포츠융합산업의 내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닫기
1학년 2학기 전공이론선택 01688
Computational Thinking
  • 학년도/학기 : 2025/2학기
  • 학년 : 1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688
  • 교과목명 : Computational Thinking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Computational Thinking(Computational Thinking)

      컴퓨터과학의 이론, 기술, 도구 등을 활용해서 일상생활이나 각자의 전공분야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사고방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고방식을 활용하면 다양한 응용문제들에 대해 컴퓨팅 관점에서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각을 얻을 수 있다. Computational Thinking은 읽기, 쓰기, 셈하기 등과 같이 21세기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역량이다.

    닫기
2 2 보기
  • Computational Thinking(Computational Thinking)

    컴퓨터과학의 이론, 기술, 도구 등을 활용해서 일상생활이나 각자의 전공분야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사고방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고방식을 활용하면 다양한 응용문제들에 대해 컴퓨팅 관점에서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각을 얻을 수 있다. Computational Thinking은 읽기, 쓰기, 셈하기 등과 같이 21세기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역량이다.

닫기
1학년 2학기 전공이론선택 01922
스포츠와문화
  • 학년도/학기 : 2025/2학기
  • 학년 : 1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922
  • 교과목명 : 스포츠와문화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스포츠와문화(Sport and Culture)

      스포츠와 문화는 스포츠를 문화적, 사회적, 역사적 관점에서 탐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특히, 스포츠가 특정 사회나 국가의 문화에 미치는 영행을 살핀다.

    닫기
2 2 보기
  • 스포츠와문화(Sport and Culture)

    스포츠와 문화는 스포츠를 문화적, 사회적, 역사적 관점에서 탐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특히, 스포츠가 특정 사회나 국가의 문화에 미치는 영행을 살핀다.

닫기
1학년 2학기 전공실습선택 01923
스포츠경영윤리(PBL)
  • 학년도/학기 : 2025/2학기
  • 학년 : 1학년
  • 이수구분 : 전공실습선택
  • 교과목번호 : 01923
  • 교과목명 : 스포츠경영윤리(PBL)
  • 시수 : 2
  • 학점 : 1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스포츠경영윤리(PBL)(Ethics in Sport Management (PBL))

      스포츠경영윤리는 스포츠산업 현장에 발생하는 윤리문제에 대한 성찰과 해결방안을 찾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문제기반학습(PBL)을 적용하여 현장에서 실천 및 적용 가능한 실천적 대안을 찾도록 팀 기반 학습을 적용한다.

    닫기
2 1 보기
  • 스포츠경영윤리(PBL)(Ethics in Sport Management (PBL))

    스포츠경영윤리는 스포츠산업 현장에 발생하는 윤리문제에 대한 성찰과 해결방안을 찾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문제기반학습(PBL)을 적용하여 현장에서 실천 및 적용 가능한 실천적 대안을 찾도록 팀 기반 학습을 적용한다.

닫기
2학년 1학기 전공이론필수 01693
스포츠경영론
  • 학년도/학기 : 2025/1학기
  • 학년 : 2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필수
  • 교과목번호 : 01693
  • 교과목명 : 스포츠경영론
  • 시수 : 3
  • 학점 : 3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스포츠경영론(Sport Management)

      스포츠조직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 자원의 제한된 인적, 물적, 재정적 자원을 계획화, 조직화, 지휘 및 통제하는 관리 과정, 아울러 경영업무와 경영기술을 토대로 조직을 합리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닫기
3 3 보기
  • 스포츠경영론(Sport Management)

    스포츠조직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 자원의 제한된 인적, 물적, 재정적 자원을 계획화, 조직화, 지휘 및 통제하는 관리 과정, 아울러 경영업무와 경영기술을 토대로 조직을 합리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닫기
2학년 1학기 전공이론필수 01691
스포츠산업공학론
  • 학년도/학기 : 2025/1학기
  • 학년 : 2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필수
  • 교과목번호 : 01691
  • 교과목명 : 스포츠산업공학론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스포츠산업공학론(Sport industrial engineering)

      본 교과목은 전통적인 공학분야의 기초 내용을 바탕으로 정보기술 및 비즈니스 관련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포츠산업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산업공학에 관한 폭넓은 지식과 사례를 이해한다.

    닫기
2 2 보기
  • 스포츠산업공학론(Sport industrial engineering)

    본 교과목은 전통적인 공학분야의 기초 내용을 바탕으로 정보기술 및 비즈니스 관련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포츠산업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산업공학에 관한 폭넓은 지식과 사례를 이해한다.

닫기
2학년 1학기 전공이론선택 06098
스포츠경제론
  • 학년도/학기 : 2025/1학기
  • 학년 : 2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6098
  • 교과목명 : 스포츠경제론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스포츠경제론(Sport Economics)

      경제학의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거시적, 미시적 경제현상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사례 및 분석을 통해 스포츠시장 경제에서의 수요와 공급, 가격결정, 소득 및 소비과정 등에 대하여 이해한다.

    닫기
2 2 보기
  • 스포츠경제론(Sport Economics)

    경제학의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거시적, 미시적 경제현상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사례 및 분석을 통해 스포츠시장 경제에서의 수요와 공급, 가격결정, 소득 및 소비과정 등에 대하여 이해한다.

닫기
2학년 1학기 전공이론선택 01313
스포츠뉴미디어
  • 학년도/학기 : 2025/1학기
  • 학년 : 2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313
  • 교과목명 : 스포츠뉴미디어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스포츠뉴미디어(Sport New Media)

      스포츠 뉴미디어는 스포츠 산업에서의 뉴미디어 활용과 관련된 이론 및 실무를 중심으로 효과적으로 스포츠 콘텐츠를 기획, 제작, 유통, 소비하는 방법을 배운다

    닫기
2 2 보기
  • 스포츠뉴미디어(Sport New Media)

    스포츠 뉴미디어는 스포츠 산업에서의 뉴미디어 활용과 관련된 이론 및 실무를 중심으로 효과적으로 스포츠 콘텐츠를 기획, 제작, 유통, 소비하는 방법을 배운다

닫기
2학년 1학기 전공이론선택 01924
스포츠와ICT의이해
  • 학년도/학기 : 2025/1학기
  • 학년 : 2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924
  • 교과목명 : 스포츠와ICT의이해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스포츠와ICT의이해(Sport and ICT)

      스포츠와 ICT 이해는 ICT의 스포츠 활용, ICT가 스포츠산업에 미치는 영향 및 미래 스포츠와 ICT 트렌드를 배운다

    닫기
2 2 보기
  • 스포츠와ICT의이해(Sport and ICT)

    스포츠와 ICT 이해는 ICT의 스포츠 활용, ICT가 스포츠산업에 미치는 영향 및 미래 스포츠와 ICT 트렌드를 배운다

닫기
2학년 2학기 전공이론필수 01696
스포츠마케팅
  • 학년도/학기 : 2025/2학기
  • 학년 : 2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필수
  • 교과목번호 : 01696
  • 교과목명 : 스포츠마케팅
  • 시수 : 3
  • 학점 : 3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스포츠마케팅(Sport Marketing)

      스포츠 조직의 환경, 고객 및 경쟁자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표적시장을 선정하여 제품, 가격, 장소, 촉진, PR의 마케팅 요소에 대해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아울러 조직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인 스폰서십, 앰부시마케팅, 사회공헌마케팅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닫기
3 3 보기
  • 스포츠마케팅(Sport Marketing)

    스포츠 조직의 환경, 고객 및 경쟁자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표적시장을 선정하여 제품, 가격, 장소, 촉진, PR의 마케팅 요소에 대해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아울러 조직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인 스폰서십, 앰부시마케팅, 사회공헌마케팅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닫기
2학년 2학기 전공이론선택 01699
스포츠산업정책
  • 학년도/학기 : 2025/2학기
  • 학년 : 2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699
  • 교과목명 : 스포츠산업정책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스포츠산업정책(Sport Industry Policy)

      스포츠 산업 분야의 국가 정책과 정책 방향을 이해하고, 스포츠 산업 정책의 이론과 지식을 학습한다.

    닫기
2 2 보기
  • 스포츠산업정책(Sport Industry Policy)

    스포츠 산업 분야의 국가 정책과 정책 방향을 이해하고, 스포츠 산업 정책의 이론과 지식을 학습한다.

닫기
2학년 2학기 전공이론선택 01925
스포츠시설경영
  • 학년도/학기 : 2025/2학기
  • 학년 : 2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925
  • 교과목명 : 스포츠시설경영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스포츠시설경영(Sports Facility Management )

      "스포츠 시설의 기본 개념과 유형 및 스포츠 현장에서 시설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스포츠 시설 유형별 규격,?관련법규,?관리운영 방향,?고객 및 안전관리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공공체육시설 및 스포츠시설업에 대한 제반 관리?운영의 문제와 스포츠 시설 관련 주요 이슈와 정책을 분석하여 익힌다."

    닫기
2 2 보기
  • 스포츠시설경영(Sports Facility Management )

    "스포츠 시설의 기본 개념과 유형 및 스포츠 현장에서 시설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스포츠 시설 유형별 규격,?관련법규,?관리운영 방향,?고객 및 안전관리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공공체육시설 및 스포츠시설업에 대한 제반 관리?운영의 문제와 스포츠 시설 관련 주요 이슈와 정책을 분석하여 익힌다."

닫기
2학년 2학기 전공이론선택 06151
스포츠웹·모바일프로그램
  • 학년도/학기 : 2025/2학기
  • 학년 : 2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6151
  • 교과목명 : 스포츠웹·모바일프로그램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스포츠웹·모바일프로그램(Web-Mobile Program in Sport)

      웹-모바일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지식을 학습한 후, 스포츠 산업 분야에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닫기
2 2 보기
  • 스포츠웹·모바일프로그램(Web-Mobile Program in Sport)

    웹-모바일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지식을 학습한 후, 스포츠 산업 분야에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닫기
2학년 2학기 전공이론선택 01698
스포츠프로그래밍언어
  • 학년도/학기 : 2025/2학기
  • 학년 : 2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698
  • 교과목명 : 스포츠프로그래밍언어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스포츠프로그래밍언어(Programming Language in Sport)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언어를 학습한 후, 스포츠 산업 분야에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닫기
2 2 보기
  • 스포츠프로그래밍언어(Programming Language in Sport)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언어를 학습한 후, 스포츠 산업 분야에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닫기
3학년 1학기 전공이론선택 01711
노인체육산업
  • 학년도/학기 : 2025/1학기
  • 학년 : 3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711
  • 교과목명 : 노인체육산업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노인체육산업(Elderly Physical Industry)

      노인체육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토대로 스포츠 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노인체육 프로그램을 배운다.

    닫기
2 2 보기
  • 노인체육산업(Elderly Physical Industry)

    노인체육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토대로 스포츠 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노인체육 프로그램을 배운다.

닫기
3학년 1학기 전공이론선택 01703
스포츠마케팅실무
  • 학년도/학기 : 2025/1학기
  • 학년 : 3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703
  • 교과목명 : 스포츠마케팅실무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스포츠마케팅실무(Practicum of Sport Marketing)

      스포츠마케팅의 개연과 이론 및 전략에 관한 이해와 지식을 바탕으로 이를 스포츠의 산업과 경영현장에서 실천하여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기법을 익히고 연습한다. 스포츠마케팅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스포츠마케팅 요소들에 대하여 스스로 전략을 세우고 이를 현장에서 실천하며 그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의 과정에서 각 전략과 실천내용을 문서로 작성하고 설득할 수 있는 기법을 익힌다.

    닫기
2 2 보기
  • 스포츠마케팅실무(Practicum of Sport Marketing)

    스포츠마케팅의 개연과 이론 및 전략에 관한 이해와 지식을 바탕으로 이를 스포츠의 산업과 경영현장에서 실천하여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기법을 익히고 연습한다. 스포츠마케팅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스포츠마케팅 요소들에 대하여 스스로 전략을 세우고 이를 현장에서 실천하며 그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의 과정에서 각 전략과 실천내용을 문서로 작성하고 설득할 수 있는 기법을 익힌다.

닫기
3학년 1학기 전공이론선택 01926
스포츠마케팅조사방법론
  • 학년도/학기 : 2025/1학기
  • 학년 : 3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926
  • 교과목명 : 스포츠마케팅조사방법론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스포츠마케팅조사방법론(Sport Marketing Research Methods)

      스포츠마케팅조사방법은 스포츠마케팅 관련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파악하고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는 수업이다.

    닫기
2 2 보기
  • 스포츠마케팅조사방법론(Sport Marketing Research Methods)

    스포츠마케팅조사방법은 스포츠마케팅 관련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파악하고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는 수업이다.

닫기
3학년 1학기 전공이론선택 01426
스포츠프로모션
  • 학년도/학기 : 2025/1학기
  • 학년 : 3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426
  • 교과목명 : 스포츠프로모션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스포츠프로모션(Sport Promotion)

      스포츠 산업 현장에서 스포츠 제품과 용품에 대한 정보를 광고 및 홍보하는데 필요한 전략과 방법을 배운다.

    닫기
2 2 보기
  • 스포츠프로모션(Sport Promotion)

    스포츠 산업 현장에서 스포츠 제품과 용품에 대한 정보를 광고 및 홍보하는데 필요한 전략과 방법을 배운다.

닫기
3학년 2학기 전공이론선택 01707
3D프린팅
  • 학년도/학기 : 2025/2학기
  • 학년 : 3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707
  • 교과목명 : 3D프린팅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3D프린팅(Three dimensional Printing)

      프린터를 활용하여 생활 용품을 제작 및 출력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 한 후, 스포츠 용품 제작에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닫기
2 2 보기
  • 3D프린팅(Three dimensional Printing)

    프린터를 활용하여 생활 용품을 제작 및 출력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 한 후, 스포츠 용품 제작에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닫기
3학년 2학기 전공이론선택 01706
스포츠비즈니스기획
  • 학년도/학기 : 2025/2학기
  • 학년 : 3학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706
  • 교과목명 : 스포츠비즈니스기획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그룹 :
  • 비고 :
  • 교과목 해설 보기
    • 스포츠비즈니스기획(Sport Business Planning)

      스포츠 산업 분야에 응용되는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을 배우고, 스포츠 회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내용을 배운다.

    닫기
2 2 보기
  • 스포츠비즈니스기획(Sport Business Planning)

    스포츠 산업 분야에 응용되는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을 배우고, 스포츠 회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내용을 배운다.

닫기